대표적이라 할 수 있다. 즉 그는 `구모더니즘`(paleo-modernism)과 `신모더니즘`(neo-modernism)으로 구분하고, 전후 예술에의 어느 정도 연속성을 주장한다. 한편 우리는 이 운동을 시간적인 제한을 갖는 것으로 간주할 수도 있으며 시간을 초월하여 존재하는 것으로도 볼 수 있다. 최상의 초점은 일군의 작가를
작가 몰리에르가 활발한 활동을 펼친 이 시대는 전기 고전주의 시대라고 불린다. 코르네유는 그의 희곡에서 정열의 욕구와 의무의 명령 사이에서 갈등하는 인간을 그렸으며, 몰리에르는 성격 희극을 통해 당대의 사회 현실을 비판했다. 몰리에르의 주인공들은 고전주의의 유형적 주인공의 대표적인 사
배경에서 미국 작가들 스스로 미국적 예술을 추구하려 하고 예술계에 대한 정부의 지원과 미술평론가들의 주장과 맞물려 2차 세계대전 이후의 미국의 대표적인 미술이 될 수 있었다.
추상표현주의자들은 인간의 내면성 ․ 무의식적인 본능을 그리고자 하여 자연을 재현하려 하지 않았고 사회에
개념을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각 시대를 통하여 개인적인 환경과 서로 공유하고 있는 환경을 확립하고 풍부
하게 하는 데 (환경) 미술을 활용해 왔다. 미술경험은 이러한 환경의 시각적
특성을 이해하고 그것들을 개선시킬 능력과 요구를 갖게 하도록 도와주는 것이
다.‘
그
본질적인 성격에 충격을 가하였으며 예술과 대중과의 관계를 일변 시켰다. 예술작품의 수요자 내지는 향유자가 대중이라는 뜻이며 나아가서는 일반 대중의 예술 작품에 대거 참여와 그 참여 방식의 변화를 말하는 것이기도 하다. 그 변화는 양에서 질로의 변화이며 예술 작품에 대한 대중의 수동적인
모더니즘이란 1920년대 일어난 근대적인 감각을 나타내는 예술상의 여러 경향을 말한다. 넓은 의미로는 교회의 권위 또는 봉건성에 반항, 과학이나 합리성을 중시하고 널리 근대화를 지향하는 것을 말하지만, 좁은 의미로는 기계문명과 도회적 감각을 중시하여 현대풍을 추구하는 것을 뜻한다. 예술상
‘실비단 하늘’ 등 새로운 조어와 전라도의 사투리를 발굴하여, 거기에다 그의 독특한 언어미와 전통적 판소리 율감의 심화 등을 더하였다. 영랑시의 또 다른 특징으로는 과거 지향성을 들 수 있다. 즉, 잃어버린 과거, 좌절의 슬픔, 기억할 수 없는 향수, 부재에 대한 고통의 신비화 성격을 띠고 있다.
등장한다. 이것은 그가 이야기의 짜임이나 주제의식보다 인물을 설정하고 묘사하는 데 더 큰 비중을 두었다는 것을 잘 말해 준다. 이렇게 작가가 타작가와는 달리 인물에 관심을 가진 까닭을 유종호는 ‘인간모멸의식’때문이라고 말한다. ‘인간의 본질이나 본성에 대해서 집요한 관심을 기울이면서
모더니즘은 큰 의의를 지닌다. 좀 더 구체적으로 논의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역사적 모더니즘은 새로운 문학 형식의 발견과 창작 기술 확대의 계기를 마련하였다. 즉 모더니즘의 대표적작가들인 구인회 작가들이 개발한 장시, 심경소설, 알레고리의 방법, 의식의 흐름 수법 등이 그것인데, 이는
, 김동인의 『젊은 그들』·『운현궁의 봄』·『제성대』·『견훤』, 박종화의 『금삼의 피』·『대춘부』, 현진건의 『무영탑』, 홍명희의 『임꺽정』 등의 작품이 탄생하였다.
(3) 농촌문학의 등장
농촌문학이란 말 그대로 생활과 풍속, 농촌의 상황을 제재로 한 문학으로 중일전쟁을 전